아침고요수목원
아침고요수목원은 계절에 따라 변하는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식물원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정원은 수백만 개의 반짝이는 빛으로 경내를 밝히는 유명한 조명 축제가 개최되는 겨울에 새로운 차원의 아름다움에 도달합니다. 아침고요수목원은 1996년 한상경 교수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그의 비전은 한국의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화와 고요함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침고요수목원'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아침고요수목원 은 서울에서 북동쪽으로 약 85km 떨어진 경기도 가평군 충녕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30,000㎡가 넘는 면적을 자랑하는 이 정원은 자연과 한국 전통미의 조화를 강조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개의 테마 섹션은 꼼꼼하게 선별된 화단부터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 숲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풍경을 선보이며 일 년 내내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 태피스트리입니다. 한국식 정원의 모델을 표방하여 이에 맞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보유식물은 총 5,000여 종이며, 자생식물이 2,000여 종, 외래식물이 3,000여 종이 있습니다. 수목원에는 고향집정원, 무궁화동산, 고산암석원, 분재정원, 에덴정원, 시가 있는 산책로, 천년향, 석정원, 하경정원, 한국주제정원 등의 특색 있는 정원이 있습니다. 이외에 산수경온실, 알파인온실, 아침고요갤러리, 역사관 등의 부대시설이 있습니다. 야생화 정원과 무궁화동산에는 우리나라 자생 야생화 1000여 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아이리스 정원에는 독일계 아이리스 800여 종이 있습니다. 분재정원 입구에는 방문객들이 쌓은 돌탑과 수령 350년 된 소사나무 분재가 있고, 소나무, 향나무, 화살나무, 모과나무, 진백, 소사나무 등 다양한 수종의 분재들이 자연 상태의 수형대로 분에 담겨 있습니다. 주변에 축령산과 축령산 자연휴양림이 있습니다.
계절별 정원의 매력
1. 봄
아침고요수목원의 봄은 노란 복수초, 히어리, 풍년화가 피어남과 동시에 시작됩니다. 따뜻한 햇살을 맞으며 파릇파릇 돋아나는 식물을 바라보면 싱그러운 봄의 기운이 물씬 풍겨집니다. 얼어있던 계곡에서 흐르는 물소리가 들리고 지저귀는 새소리에 겨우내 움츠렸던 앙상했던 가지에서는 신록들이 자라납니다.
2. 여름
짙어져 가는 녹음의 싱그러움과 화려한 색의 꽃들이 만발하는 여름은 봄 못지않은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무리 지어 피어나는 봄과는 달리 꽃송이마다 풍성함과 강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국, 클레마티스, 장미, 작약, 플록스, 베로니카, 모나르다, 백합, 원추리, 수련 등 비밀의 정원, 서화연, 아침고요산책길, 달빛정원, 하경정원, J의 오두막정원 등에서 여름을 빛내는 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3. 가을
축령산이 품고 있는 아침고요의 가을 풍경은 그야말로 한 폭의 수채화를 보는 것 같습니다. 어느 곳에서 바라보아도 배경을 이루는 축령산 자락이 곱게 물들어 화려한 단풍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을 국화의 향기까지 더해진 아침고요의 가을은 높고 푸른 하늘아래 붉게 물든 단풍으로 빛이 납니다.
4. 겨울
봄, 여름, 가을 동안 아름다움을 뽐내었던 식물들이 모두 추위에 고개를 떨구고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갑니다. 흰 눈에 뒤덮인 정원의 소박해진 모습은 고요하고 평화롭습니다. 눈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 보면 자연의 고요함 속에서 들리는 새들의 지저귐, 얼음 밑으로 흐르는 물소리가 마음을 맑게 해 줍니다.
겨울 정원의 매력
조명 축제는 여러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구역은 독특한 시각적 테마를 제공합니다. 방문객들은 각각 특정 색상과 디자인을 테마로 한 조명이 켜진 숲, 반짝이는 아치형 통로, 빛나는 화단 사이를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1. 정문
정원에 들어서면 웅장한 조명이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수천 개의 반짝이는 빛으로 둘러싸인 나무들이 통로를 따라 늘어서 아치형 빛의 통로를 만듭니다.
2. 에덴동산
조명축제 기간 중 가장 인기 있는 구역 중 하나로 빛나는 꽃, 동물, 나무의 빛 조각품이 있어 마치 동화 같은 정원처럼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눈을 배경으로 한 생동감 넘치는 다채로운 조명이 기발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3. 고향정원
한국의 전통 마을을 형상화하여 따뜻한 황금빛 빛으로 가득 찬 공간입니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고요한 느낌을 불러일으키며, 좀 더 고요한 부분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4. 연못 정원
연못 정원은 가장 낭만적인 장소 중 하나로, 얼어붙은 수면에 빛나는 빛을 반사하여, 조명의 아름다움을 두 배로 높이는 거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5. 사랑의 터널
커플에게 인기 있는 구간으로 반짝이는 조명으로 뒤덮인 하트 모양의 아치가 특징입니다. 많은 방문객들이 손을 잡고 이 터널을 통과하며 프러포즈와 로맨틱한 사진 촬영 장소로 인기가 높습니다.
6. 단풍길
가을에는 화려한 단풍으로 유명한 이 길은 겨울에는 형형색색의 LED로 둘러싸인 나무들이 길을 따라 빛의 터널이 됩니다. 조명의 따뜻한 색조는 추운 눈 덮인 풍경과 아름답게 돋보입니다.
주요 조명 디스플레이
1. 생명나무
수천 개의 빛으로 둘러싸인 이 우뚝 솟은 나무는 정원의 중심입니다. 밝게 빛나는 가지와 주변 눈의 대비가 신비롭고 다른 세상의 모습을 연출합니다.
2. 눈 덮인 소나무와 조명을 받은 관목
시각적으로 가장 놀라운 광경 중 하나는 눈 덮인 자연 풍경과 조명 디스플레이 간의 상호 작용입니다. 한국을 상징하는 정원의 유명 소나무 다수가 빛으로 둘러싸여 있어 조명 예술성으로 겨울의 자연미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장면을 연출합니다.
3. 한국 전통 정자
정원 전체에 한국 전통 정자가 흩어져 있으며, 축제 기간 동안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됩니다. 곡선형 지붕과 나무 기둥이 있는 이 구조물은 현대적이고 축제적인 조명 디스플레이와 아름다운 대조를 제공합니다.
4. 빛 조각품
정원 곳곳에 동물, 꽃, 추상적인 모양을 포함한 다양한 빛 조각품이 있습니다. 이는 풍경에 예술적인 요소를 더해 인공적이라기보다 유기적인 느낌을 주는 방식으로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룹니다.
방문자 경험 및 분위기
겨울 동안 조명이 켜진 정원을 산책하는 것은 고요하면서도 신나는 경험입니다. 눈 덮인 땅을 배경으로 은은한 불빛이 평화롭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이따금씩 눈 위를 걷는 발자국 소리나 잔잔하게 바스락거리는 바람 소리만이 방해를 받습니다. 추운 기온에도 불구하고 정원의 마법 같은 분위기로 인해 꼭 방문할 가치가 있습니다. 조명은 차갑고 종종 가혹한 겨울 요소와 따뜻하고 매력적인 조명 사이의 놀라운 대조를 만들어냅니다. 방문객들은 종종 자연과 예술성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꿈같은 풍경 속을 헤매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조명축제 기간 동안의 활동 및 볼거리
주요 명소는 의심할 여지없이 조명이지만, 아침고요수목원에서는 겨울 방문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줄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제공합니다.
1. 사진
조명 축제는 사진작가의 천국입니다. 빛과 눈의 놀라운 대비를 포착하기 위해 아마추어와 전문 사진작가들이 축제 기간 동안 정원으로 모여듭니다. 가장 인기 있는 포토 스폿으로는 연못 정원, 사랑의 터널, 고향 정원 등이 있습니다. 은은한 빛과 겨울 풍경의 자연미가 어우러져 한국 겨울의 정수를 담은 멋진 사진을 만들어냅니다. 정원 곳곳에는 지정된 포토존이 많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방문객들이 정원을 거닐며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습니다. 이 구역은 인물 사진과 단체 사진을 위한 완벽한 배경을 제공합니다.
2. 겨울의 따뜻함
추운 겨울 공기 속에서 조명이 켜진 정원을 산책한 후 방문객들은 정원에 있는 여러 카페 중 한 곳에서 몸을 녹일 수 있습니다. 이 카페에서는 커피, 차, 핫초콜릿과 같은 따뜻한 음료와 호덕, 어묵과 같은 한국 전통 겨울 간식을 제공합니다. 어묵, 떡볶이. 따뜻한 음료와 스낵으로 몸을 녹이는 것은 아늑한 겨울 경험을 더해줍니다.
3. 한국의 전통건축
조명 디스플레이 외에도 방문객들은 한국의 전통 정자, 다리 및 정원 곳곳에 흩어져 있는 기타 건축학적 특징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조명으로 장식된 이 구조물은 한국의 문화유산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눈을 배경으로 조명이 켜진 이러한 전통적인 목조 건축물의 광경은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자연과 인공의 아름다움이 독특하게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만들어냅니다.
단체체험 12개 외 개인주말체험 9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침고요수목원 이용 요금
개인 입장 요금
정상 요금 | 어른 | 청소년 | 어린이 | |
11,000원 | 8,5000원 | 7,500원 | ||
할인 요금 | 어른 (경로, 유공자, 장애인) | 청소년, 어린이(장애인) | 어른(가평군민) | 청소년, 어린이(가평군민) |
9,000 | 6,500원 | 8,000원 | 6,000원 |
단체입장요금은 평일에 한하여 1,000원씩 할인됩니다.
가는 방법
■ 버스 : 터미널(동서울, 지방터미널 등) 또는 청량리 환승센터 1번에서 출발하여 청평터미널 도착
■ 지하철 : 경춘선을 이용하여 청평역 도착
■ ITX 청춘열차 : 용산역 또는 청량리역에서 출발하여 청평역 도착
■ 택시 : 청평 시내에서 수목원까지 정체 없이 약 20분이 소요되며, 요금은 18,000원 안팎입니다. (청평택시 031-584-1183)
■ 가평시티투어 버스 : 가평 내 유명관광지를 순환하는 버스로 1일권(성인 8,000원)을 구매하면 횟수에 상관없이 구매일자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성수기와 비성수기로 나뉘어 운행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맺음말
겨울철 빛 축제 기간(12월 중순~3월 초)에는 늦은 오후나 초저녁에 정원을 방문하여 자연경관과 조명 디스플레이를 모두 감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조명은 일반적으로 오후 5시쯤에 켜지며 어두워지기 전에 방문하면 눈 덮인 겨울 풍경을 감상한 후 황혼이 지는 마법 같은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아침고요수목원은 대중교통이나 차량을 이용하여 방문하면 더욱 황홀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조명축제 기간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서울에서 당일 여행을 선택하든, 인근의 다른 명소와 함께 방문하든, 이 정원은 겨울철에 꼭 가봐야 할 곳입니다.